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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현서)달걀은 달걀로 갚으렴
작성자 임영은 등록일 21.05.06 조회수 76

●줄거리

새학기가 되자 산골 초등학교의 5, 6학년의 담임선생님이 되신 문 선생님은 새 책을 나눠주시면서 6학년 학생들에게는 암탉 두 마리씩을 나눠 주셨다닭을 키워 알을 팔아 6학년 아이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수학여행 비용을 마련하라는 뜻이었다.

5년 전시골에서도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정도로 작은 학교에 부임해 온 문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시골 학교지만 우리나라에서 제일 좋은 학교에 다닌다는 긍지를 심어주시기 위해 도시 수학여행을 계획한다.

 

문 선생님의 제자 중에 봄뫼라는 아이가 있었다봄뫼에게는 오빠인 한뫼가 있었는데지금은 중학생인 한뫼도 초등학교 6학년일 때 문 선생님을 통해 닭을 키워 보았다그런데 봄뫼가 닭을 받아온 날 한뫼가 밤에 몰래 나가 닭장에 있는 봄뫼의 닭을 꺼내 죽이려고 한다한뫼는 매일 밤마다 닭을 죽이려고 하고 봄뫼는 울면서 죽이지 말라고 사정한다그런데 나쁜 일을 하려는 오빠의 모습이 어딘지 모르게 의젓하고 쓸쓸해 보여 봄뫼는 마음의 괴로움을 견디다 못해 문 선생님을 찾아가 의논을 한다.

 

선생님은 읍으로 가는 고개 위에서 한뫼를 기다리다가 만나자 쉬었다 가라면서 말을 건넨다봄뫼의 닭을 죽이려고 하는 이유를 묻자한뫼는 도시로 수학여행을 갔다가 당한 치욕을 떠올리고봄뫼가 자기처럼 도시로 수학여행을 가서 마음의 상처를 입고 올까봐 가지 못하게 닭을 죽이려고 했다고 실토한다.

 

한뫼가 도시로 갔을 때민박집에서 깜짝 놀랄 재주부리기라는 TV의 한 프로그램을 보았다거기에서 여러 재주를 부리는 사람들을 비롯해 달걀을 130개나 먹는 아저씨가 나왔다계란 흰자위는 입아귀로 줄줄 흘리면서 목을 괴롭게 빼고는 억지로 먹는 아저씨를 보고 민박집 아이들은 손뼉을 치며 재미나 하는데 정작 한뫼는 울고 싶었다자신의 암탉이 낳아 준 소중한 계란을 모으기 위해 달걀을 훔쳐가는 동생들도 많이 때리고 쥐어박아가면서동생이 울든 말든 아랑곳없이 동생 우는 것보다 달걀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고 모아 여행비를 마련했는데그렇게 소중한 달걀이 도시에서는 저렇게도 천대를 받고 웃음거리가 된다고 생각하니 마치 자기 자신이 업신여김을 당하는 것처럼 분하고그동안 달걀한테 들인 정성과 그 동안의 세월까지 아울러 무시당했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그 뒤 한뫼는 어떻게든 도시 사람들에게 앙갚음을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가 열심히 공부해서 나중에 무지무지한 부자가 되거나무지무지한 권세를 잡든지무지무지하게 유명해져서 도시 사람들을 꼼짝 못하게 하려는 꿈을 갖게 된다.

그 말에 문 선생님은 그러려면 너무 많은 세월이 걸리지 않겠니달걀 몇 꾸러미에 대한 앙갚음으로는 너무 지나치지 않을까달걀은 달걀로 갚으렴 이라고 말해준다.

 

 

내가 이 책을 읽고 느낀점은

달걀은 달걀로 갚으라는 선생님의 말씀이야 말로 

봄뫼의고민도 한뫼의 고민도 

한방에날려버리는  

시원스런 명답()같다.

 

 

 

 

 

 

 

 

 

 

 

 

 

 

 

 

 

 

었다. 

5년 전시골에서도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정도로 작은 학교에 부임해 온 문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시골 학교지만 우리나라에서

문 선생님의 제자 중에 봄뫼라는 아이가 있었다봄뫼에게는 오빠인 한뫼가 있었는데지금은 중학생인 한뫼도 초등학교 6학년일 때 문 선생님을 통해 닭을 키워 보았다그런데 봄뫼가 닭을 받아온 날 한뫼가 밤에 몰래 나가 닭장에 있는 봄뫼의 닭을 꺼내 죽이려고 한다한뫼는 매일 밤마다 닭을 죽이려고 하고 봄뫼는 울면서 죽이지 말라고 사정한다그런데 나쁜 일을 하려는 오빠의 모습이 어딘지 모르게 의젓하고 쓸쓸해 보여 봄뫼는 마음의 괴로움을 견디다 못해 문 선생님을 찾아가 의논을 한다.

 

선생님은 읍으로 가는 고개 위에서 한뫼를 기다리다가 만나자 쉬었다 가라면서 말을 건넨다봄뫼의 닭을 죽이려고 하는 이유를 묻자한뫼는 도시로 수학여행을 갔다가 당한 치욕을 떠올리고봄뫼가 자기처럼 도시로 수학여행을 가서 마음의 상처를 입고 올까봐 가지 못하게 닭을 죽이려고 했다고 실토한다.

 

한뫼가 도시로 갔을 때민박집에서 깜짝 놀랄 재주부리기라는 TV의 한 프로그램을 보았다거기에서 여러 재주를 부리는 사람들을 비롯해 달걀을 130개나 먹는 아저씨가 나왔다계란 흰자위는 입아귀로 줄줄 흘리면서 목을 괴롭게 빼고는 억지로 먹는 아저씨를 보고 민박집 아이들은 손뼉을 치며 재미나 하는데 정작 한뫼는 울고 싶었다자신의 암탉이 낳아 준 소중한 계란을 모으기 위해 달걀을 훔쳐가는 동생들도 많이 때리고 쥐어박아가면서동생이 울든 말든 아랑곳없이 동생 우는 것보다 달걀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고 모아 여행비를 마련했는데그렇게 소중한 달걀이 도시에서는 저렇게도 천대를 받고 웃음거리가 된다고 생각하니 마치 자기 자신이 업신여김을 당하는 것처럼 분하고그동안 달걀한테 들인 정성과 그 동안의 세월까지 아울러 무시당했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그 뒤 한뫼는 어떻게든 도시 사람들에게 앙갚음을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가 열심히 공부해서 나중에 무지무지한 부자가 되거나무지무지한 권세를 잡든지무지무지하게 유명해져서 도시 사람들을 꼼짝 못하게 하려는 꿈을 갖게 된다.

그 말에 문 선생님은 그러려면 너무 많은 세월이 걸리지 않겠니달걀 몇 꾸러미에 대한 앙갚음으로는 너무 지나치지 않을까달걀은 달걀로 갚으렴이라고 말해준다.

 

그 방법을 묻는 한뫼에게 문 선생님은 도시의 아이들을 시골로 초대해서 그들이 천대하던 달걀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알려주자고 말한다문명사회에 길들어 자연과의 교감을 나눌 시간이 없는 도시 아이들에게 시골에서만의 소중한 경험을 갖도록 시골체험의 기회를 주자는 것이다.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문 선생님은 한뫼의 사고방식이 얼마나 잘못되어 있는지를 깨닫게 해 주고 한뫼의 사고를 전환시켜 준다시골이라고 해서 도시만 못한 것은 아니며 특색이 다른 것일 뿐이라는 것오히려 어린 시절에 시골에 산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 것인지그런 경험이 없는 도시 애들이 오히려 불쌍하다는 것을 말해주고시골에 산다는 긍지를 갖게 해 준다.

 

 

독서퀴즈

1. 문 선생님이 부임해 온 학교는 어떤 학교였는가?

2. 새로 오신 문 선생님은 왜 아이들에게 레그혼 닭을 나누어 주었나? (p.50)

3. 주인공의 이름은?

4. 한뫼는 왜 봄뫼의 닭을 죽이려고 했나?(p.63)

5. 한뫼는 서울에 가서 무엇을 보고 상처를 받았나?(p.65)

6. 한뫼가 도시사람에게 업신여김을 당하고 있다고 생각해 고안해 낸 복수방법은?(p.67)

7. 문 선생님이 제시한 복수방법은?(p.67)

8. 한뫼가 그 가치를 모르고 무시하고 있는 것은?

9. 문 선생님이 가치 있다고 말한 것들은?

10. 시골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가슴 설레는 일은 무엇인가요?(p.75)

 

 

생각나누기

 

1. 읽고 나서 무슨 생각이 들었나요?

 

 

2. 문선생님이 부임하자마자 가장 먼저 시골의 학생들에게 가르쳐 주고 싶었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3. 한뫼가 서울에 가서 본 것은 무엇 무엇이었나요그것을 보고 한뫼는 무슨 생각을 했나요?(p.64)

 

 

 

4. 이 글에서 자연을 나타내는 것들과 문명을 나타내는 것들을 찾아보아요도시와 시골은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요?

 

비교항목

도시

시골

 

 

 

 

 

 

 

 

 

 

 

 

 

 

 

 

5. 한뫼는 도시를 보고 와서 시골에 없는 것들만 보고 시골을 도시보다 못하게 여기게 되었어요한뫼의 생각은 타당한가요만약 한뫼가 도시에는 없고 시골에만 있는 것을 보았다면 그의 생각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p.66)

 

 

 

 

6. 사람에게는 관점이 참 중요해요내게 없는 것을 바라보고 남을 부러워하기보다는 내가 갖고 있는 것이 비록 보잘것없다 해도 소중하게 여길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합니다두메산골에 사는 한뫼는 도시에 다녀와서 열등의식에 빠졌어요예수님을 믿는 우리는 열등감을 어떤 식으로 해결해야 할까요?

 

 

 

 

7. 천지만물을 아름답고 조화롭게 만드신 하나님의 눈으로 도시와 시골을 바라봅시다어떤 생각이 듭니까?

 

 

 

 

8. 선생님과 대화를 나눈 후한뫼의 생각과 태도가 바뀌었어요문선생이 한뫼에게 깨우쳐 주고 싶었던 것은 무엇이었나요?(p.70)

 

 

 

 

9. 지적이나 훈계’, ‘서울 사람들에 대한 나무람이 아니라 사랑의 대화로 풀어나가며 한뫼가 스스로 깨닫게 하신 선생님은 어떤 분이실까 상상해 보세요나에게 문선생의 역할을 해 주시는 분은 누구입니까?

 

 

 

10. 한뫼의 생각에 나타난 과잉일반화의 오류는 나 자신가족나의 환경 등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어요나는 한뫼 같은 경험을 한 적이 없나요?

 

 

 

 

11. 이 이야기에는 도시문명사회와 시골의 자연이 대조되고 있어요우리는 안락함과 즐거움을 주는 도시문명을 좋아하지요이렇게 대립시킨 작가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12. 한뫼의 복수심은 언제 왜 생겼으며한뫼가 세운 복수전략은 무엇인가요?

 

 

 

 

13. 나는 복수심이 언제 생기며 어떻게 해결하나요?

 

 

 

14. 성경은 복수에 대해서 뭐라고 말하나요?

구약적 관점 vs 신약적 관점

사람이 만일 그의 이웃에게 상해를 입혔으면 그가 행한 대로 그에게 행할 것이니상처에는 상처로눈에는 눈으로이에는 이로 갚을지라남에게 상해를 입힌 그대로 그에게 그렇게 할 것일지니(레위기24:19~20).

 

"눈은 눈으로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대라"(마태복음 5:38~39).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로마서12:17-21)

 

 

 

 ※ 성경에 나오는 과잉 복수 사례

창세기34

디나사건을 일으킨 세겜의 죄에 대한 야곱의 아들들의 복수

  

   

15. 작가는 제목을 왜 그렇게 정했을까요?

 

 

 

16. 글쓰기

달걀은 달걀로 갚으렴의 공간적 배경이 시골이 아니라 서울시 강남구라면 내용이 어떻게 바뀔까요시골한뫼닭키우기수학여행달걀, TV, 선생님 등을 다른 것으로 바꿔서 창의적으로 이 동화를 재구성해봅시다.

 

 

 

 

 

전신지
전신지교육·학문

<성경독서가이드> 저자, 현재 크리스천 자녀양육 및 교회학교 세미나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하나인(하나님 나라에 쓰임받은 인물)성경독서연구원"을 통해 인물중심으로 성경을 재미있고 심도 있게 통독할 수 있는 "역사순재배치 인물별 성경독서" 교육과 아울러 문학작품을 통한 기독교 세계관 교육인 "기독교세계관으로 명작읽기", 유튜브로"기독교세계관으로 그림책 500권 읽기"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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