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좋은글나눔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담배로 인한 극심(極甚)한 피해(被害)
작성자 박미경 등록일 16.06.09 조회수 506
첨부파일

 

 

 

 

 

금연 선포식 학교장 훈화 2016.6.10.(금)고학년

 

 

 

 

 

   신천 어린이 여러분 반갑습니다. 조금 전에 2016년 금연 선포식을 하였습니다.

  보건복지부와 울산광역시교육청으로부터   2016년   심화형 흡연예방 및 금연 실천학교로 지정 되어 흡연예방교육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우리의 미래이며 건강해야 하며 중요한 사람입니다.  여러분 모두 흡연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겁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어린이나 청소년이 담배를 피우게 되면 어른이 피우는 것 보다 훨씬 더 나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담배로 인한 극심(極甚)한 피해(被害)

  여러분은 어른처럼 완전히 성장이 끝난 상태가 아니라서 몸의 모든 기관이나 세포는 아직은 완전하지 않은데 나쁜 담배의 성분들이 여러분의 몸 안으로 들어오면 그 피해가 훨씬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담배 속에는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좋은 성분은 단 하나도 없으며 사람의 몸에 나쁜 성분은 4,000 여 종이나 된다고 합니다.  

 담배를 피우면,  첫째, 뇌의 지적 수행 능력의 손상을 가져 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담배 속의 니코틴과 타르, 일산화탄소가 혈액 속으로 들어가 혈관을 수축시키고,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해 뇌 조직의 세포가 손상됩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은 기억력 및 인지능력을 손상시킨다고 미국의 예일 의과대학의 레슬리 제이콥슨 박사는 말했습니다.
둘째
담배를 피우면 키가 안 자랍니다. 2008년 청소년 흡연이 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흡연자의 키가 비흡연자의 키보다 0.7cm 덜 자라는 것으로 밝혀졌고 이러한 결과는 담배 속에 들어있는 니코틴이 성장호르몬 분비를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셋째
누런 치아, 참을 수 없는 입 냄새입니다. 흡연은 치아 및 잇몸, 혀까지 갈색으로 변화시키고 이런 착색은 칫솔질로는 제거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흡연자들에게서 입 냄새를 맡아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담배로 인한 입 냄새는 구강점막, 소화기계, 허파 등의 호흡기계를 통해 흡입된 담배 연기가 혈관을 타고 들면서 계속적으로 내는 냄새이기 때문에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넷째
담배는 암이나 질병을 일으킵니다. 담배 속에는 발암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담배에는 62종의 발암물질이 들어 있으며, 그중 인간에게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된 1종 발암물질이 15종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의 사망 원인 1위는 암이 차지하고 있고 흡연은 모든 암의 사망원인 중 30%를 차지한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따라서 암을 예방하려면 가장 먼저 금연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담배 연기가 직접 접촉하는 부위에 생기는 암인 구강암, 설암, 식도암, 기관지암, 폐암의 경우에는 주요 원인이 담배이기 때문입니다.

   담배연기가 직접 접촉하지 않는 기관의 암인 췌장암, 방광암, 신장암, 위암, 혈액암의 위험은 흡연으로 인하여 1.5~2배 정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학교에서는 흡연예방교육을 더 강화하고 또한 흡연교육활동에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흡연의 해로운 점을 가족들에게 잘 전달하여 학생 스스로는 금연의 의지를 다지고 나아가 여러분들의 가족들도 금연 할 수 있도록 도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 선서식을 통해 앞으로도 절대 담배를 피우지 않고 또 남에게도 담배를 권하지 않으며, 혹시 담배를 피우는 주위분이 계시다면 금연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을 약속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2016년 6월 10일 신천초등학교장 박미경

 

 

 

 

 

 

 

 

이전글 호국보훈의 달 기념 학교장 훈화
다음글 스승의 날(스승을 따르고 공경하자)-약초(藥草)이야기 (모시풀)